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책장.넘기는.소리

광고와 인생과 꿈에 관한 이야기 ...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 / 임헌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상력 공장장 임헌우 교수가 들려주는 꿈과 희망, 그리고 상상력에 관한 감동적 메시지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 ... 임헌우 / 나남



자신의 성장엔진은 머리에 있는 게 아니라 가슴에 존재합니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흘러가지 못하는 지식은 고인 물과 같다는 생각입니다. 단순한 지식보다는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전체를 조감할 수 있는 통찰력이 스스로의 성장엔진에 시동을 걸어주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어떠한 절망과 어둠 속에서도 희망의 단서를 찾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마지막으로 남겨진 '희망'이란 선물입니다.
아직, 우리에게 희망이 있습니다.
아직, 우리에게 치열함이 남아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담는 것. 이것처럼 쉽게 사람을 감동시킬 만한 것이 있을까요? 그러나, 또한 마음을 담아서 표현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도 또한 없습니다. 세상은 이미 의심이 더 많아진 터라, 사람의 마음을 그리 순수하게만 바라봐 주지 않습니다. 마음보다 말이 더 많아진 세상이라서, 쉽게 말하고, 쉽게 대합니다. ... 마음을 담지 않으면, 표현하지 않으면 아무런 '감동'도 줄 수 없답니다. ... 뜨거운 마음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이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쩌면 정말 중요한 것은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가르는 '기술적 차이'가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바로 보는 '태도의 차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어떤 태도로 일상을 대하느냐에 따라서, 정말 많은 것들이 바뀌어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패는 하나의 경험일 뿐입니다.

호기심이 적으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관심이 없으면, 바라보는 모든 것이 무미건조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이 잘 정리정돈되어야 광고의 컨셉이 명백해지고, 디자인이 정리정돈이 잘 되어야 잘 만든 광고 한 편이 태어납니다. '카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카피가 정리정돈이 제대로 돼야 소비자가 혼동없이 받아들이고, 감정이 정리정돈 되어서 실려 있어야 타깃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 자기 스스로도 명백해지지 않으면 아무도 설득할 수 없습니다. ... 원칙이 없다면 정리정돈은 의미가 없습니다. 원칙과 기준에 맞게 우리의 시간, 우리의 생각을 정리정돈해 봅시다.

일단, 생각을 열어놓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 남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시선, 새로운 공간을 발견해 내는 것이야말로 크리에이티브의 힘입니다.

'자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7년 동안 한다면, 다른 부수적인 문제들은 모두 해결된다.' - 미야자키 하야오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 지원'을 목표로 MSF(Mecins Sans Fronties, 국경없는 의사회)가 태어났습니다. 오직 고통받는 인간에 대한 '도움'만이 유일하게 생각하는 이들의 목적입니다. ... '인간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한 '행동의 실천'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 전쟁이라는 미명 아래 자행되는 인간의 어긋난 욕심과 이기심 앞에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무엇이 올바른 삶인가'를......

우리의 생각이나 상상만으로도 뇌의 역역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For people who think bigger than they are. - Large Magazine

잘 버릴 줄 아는 것 그것은 용기이자, 또 하나의 크리에이티브라 생각합니다. 우린 너무 많은 욕심들을 들고 있습니다. 이것도 들어가야 되고, 저것 역시 표현하고 싶고, 이러다 보면, 목적이 약해집니다. 상당히 무뎌진 표현이 되고 마는 것이죠. 결국 우리의 욕심 때문에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날이 서지 않은 칼로는 아무것도 자를 수 없습니다.



광고와 함께, 그 광고와 관련된 이야기, 그 속에 담긴 사람들 이야기들이 에세이로 잘 정리된 책.
여기저기 칼럼과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글들을 모아서 낸 거라 그런지...
비슷한 이야기도 많고,
광고하시는 분이라 그런가 책도 컬러풀하고,
친절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문구에는 형광칠도 헤주시고, (저는 마음에 안들었지만...)
상상력에 엔진을 다는 방법이 나오진 않지만,
다른 사람들의 상상력이 어떻게 광고로 나왔는지에 관한 이야기와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이 들어있어서 괜찮았다.

상상력에 엔진을 다는 방법은 스스로 찾아봐야할 듯.


멋진 광고와 멋진 카피 나도 만들어 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