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책장.넘기는.소리

삶의 다른 길은 가능하다 ... 오래된 미래 /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래된 미래 /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 김태언 역 / 녹색평론사


아마도 라다크가 주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행복과 관련된 것일 것이다. 그것은 내가 더디게 배운 교훈이다. 여러 해가 걸려서 선입견의 여러 층을 벗겨내고 나서야 나는 라다크 사람들의 기쁨과 웃음을 제대로 보기 시작했다. 그것은 삶 그 자체를 순수하고 구김없이 받아들이는 일이었다. 라다크에서 나는 마음의 평화와 삶의 기쁨을 누리는 것을 타고난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 나는 공동체와 땅과의 긴밀한 관계가 물질적인 부나 고급 기술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인간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음을 보았다. 나는 삶의 다른 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우리는 사람이 완전히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고, 다른 누구도 필요하지 않아야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심리학 연구는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친밀하고 의존할 수 있는 오래 지속되는 타인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고 있다 ...... 그것은 아마도 자기 회의가 전혀 없다는 것, 깊은 안정감에 더 가까운 것이다. 이러한 내면적 안정감이 관용을 낳고. 저마다 차이가 있는 타인들을 받아들이게 한다.

......

우리는 전통적인 라다크 사람들이 결코 잊어본 일이 없는 사실 -- 인간은 누구나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을 자격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아이들은 자신을 증명해보일 필요가 없고 자기나름으로 존재할 권리를 애써 쟁취해야할 필요가 없는 가족체계 안에서만 참으로 잘 자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기 시작하고 있다...






티벳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삶의 다른 길은 가능하다.
'발전'과 '변화'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잘 산다'라는 말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