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책장.넘기는.소리

창조적인 생각 기르기 ... 크리에이티브 마인드 / 허버트 마이어스, 리처드 거스트먼










크리에이티브 마인드 : 창의적 리더 20인에게 미래의 가치를 묻다 Creativity
허버트 마이어스, 리처드 거스트먼 / 강수정 역 / 에코리브르



데이비드 핼버스탬 David Halberstam
창조적인 사람이란 제도와 획일성을 떠나 자신만의 질서를 갖춘 사람이다. ... 이사할 때마다 어머니가 제일 먼저 한 일은 우리를 데리고 도서관에 가는 것이었다. ... 항상 눈을 크게 뜨고 생각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 진정한 재능은 일을 하면서 지루해하지 않는 것이다.

에드워드 올비 Edward Albee
좋은 음악과 독서는 내게 적당한 시기가 찾아왔을 때 그 경험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옮겨서 발언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가다듬어 주었다. ... 무의식이 원하는 것에 제약을 가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강요하지 말고. ... 사람들이 내 작품을 통해 지속적으로 깨어 있었으면 하는 것이 내 강렬한 소망이다. 머리와 가슴과 영혼이 모두 깨어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다니엘 리베스킨트 Daniel Libeskind
창조성은 일종의 철학적 순간이다. ... 중요한 것은 자유로워지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이며 그게 바로 창조성의 핵심이다.

난단 닐레카니 Nandan Nilekani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에 자극을 받고, 그것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면 된다.

에리카 종 Erica Jong
우리는 기탄없이 삶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종의 위협으로 인식하는, 너무나 청교도적인 문화 속에 살고 있다. ... 글쓰기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모든 책이 철저한 자기 탐구이자 자기 분석이 된다는 사실인데, 작업을 마치고 나면 전혀 몰랐던 면들이 떠오른다. 집필 과정이 아무리 고되다 해도 늘 보람이 있는 건 그 때문이다.

줄리 테이머 Julie Taymor
무릇 예술가라고 하면 사람들에게 새로운 안경과, 자아를 통찰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자기 모습을 거울로 비춰 보는 게 아니라 뒤통수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누군가는 삶의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이전부터 내 포부는 사람들을 감명시키는 것이었다. 자신이 서 있는 자리를 돌아보고, 감동과 영감을 얻고, 재미와 환희를 느끼게 하고 싶었다. 삶의 방향을 고민하고 주변을 돌아보는 것, 한순간 혹은 한두 시간 동안 그들을 다른 공간으로 이동시켜서 경이로움과 경외감을 느끼게 하는 것. 그것은 지금도 나의 꿈이다.

제임스 로젠퀴스트 James Rosenquist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모양과 형태가 서시히 변하는 것 같은 추상화를 그린다. 다시 말해서 뭔가를 포착했다고 느끼는 순간, 그것이 눈앞에서 곧바로 다른 것으로 변형되는 것이다. 이 모든 일은 음악이나 음향효과가 전혀 가미되지 않은 2차원의 캔버스 위에서 벌어진다. ... 학생들에게 "A에서 한 가지, B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하는 대신, 한 번쯤 독방에 들어가서 몸속에 피가 흐르는 인간의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 곰곰이 고민하도록 유도하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스티브 워즈니악 Steve Wozniak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다. 뭔가를 생각해냈는데 옆에서 "아니지, 아니야. 그 방법은 틀렸어"라며 고개를 젓더라도 그 사람들 말에 개의치 말고 혼자 힘으로 진실에 도달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 인생은 얼마나 행복한가, 얼굴을 찌푸리지 않고 얼마나 더 많이 웃었는가에 달렸다.

롤란트 하일러 Roland Heiler
우리들이 작업하는 절차는 무척 독특하다. 새로운 의뢰를 받으면 나를 포함한 디자인팀 전원이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프로젝트에 접근할 방법을 놓고 수많은 가능성을 타진한다. 제작 초기에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의견을 개진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

밀턴 글레이저 Milton Glaser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에서 결정적일 만큼 중요한 요소는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사이의 적절한 균형이다. ... 본질적으로 위험도를 '낮추려는' 프로 정신과, 모험을 '권장하는' 창조성 사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고, 이 모순을 조화시키기는 어려운 일이다. ... 아이디어는 각자의 개인사와 다른 세대가 거쳐온 세월, 그리고 시각예술의 역사가 만나서 나오는 것 같다. ... 머릿속 생각이 이미지로 전환되는 걸 지켜본 경험은 너무나 강렬해서 도저히 거부할 수 없었다. ... 디자이너라면 본인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민해야 마땅하다. ... 창조성을 멈추지 않으려면 과거에 이룬 성취는 폐기하거나, 최소한 그것을 토대로 다시 새로운 것을 쌓아야 한다.

척 클로스 Chuck Close
우리 사회에서는 문제 '해결'이 지나치게 과대포장되어 있다. 사실 그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것은 문제 '창조'다. ... 나는 시각예술에 소통의 힘이 있고, 창작을 통해 그 힘이 공유되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예술은 노력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많이 봐야 한다. 예술 작품은 커다란 상자나 마법 지팡이 같아서, 사람마다 상자에서 꺼내는 요소가 전부 다른다. 그게 마법의 지팡이인 이유는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악이건 미술이건 엄청나게 많은 작품에 노출되어야만 미세한 결을 느낄 수 있다.

스파이크 리 Spike Lee
창조적인 사람은 개방적이라는 사실이다. ... 일단 뭘하고 싶은지 안 다음부터는 모든 활동을 그 목표에 맞췄다. ... 내 작품의 판단을 남에게 맡기면 안 된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입증해야 하고, ... 우리 영화가 이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논쟁과 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 영향력을 갖지는 않더라도, 토론의 발화점이 된다면 더 바랄 게 없다. 내 영화가 토론을 유발한다면 뭔가 가치있는 걸 세상에 내놓은 것이라고 믿어도 될 것 같다.

크리스 뱅글 Chris Bangle
'만드는 행위'가 우리를 둘러싼 세계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살피고, 구체적인 삶의 요소들을 보다 간결하게 정리해서 그 관계를 다자인할 방법을 고민해왔다. ... 디자인은 목표 지향적이라서 시각적인 정당성, 즉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한 이유 속에 의미를 담아내야 한다. 사물의 의미를 해석하거나 기획하려면 인간관계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 몇 해 전에 'car'와 'automobile'이라는 영어 단어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에 한 여성이 내게 말했다. 'automobile'은 우리가 사용하는 것이고 'car'는 우리 자신이라고. ...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개발하는 회사에서는 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데 힘을 실어주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 나는 관습을 탈피한 개념을 좋아하고, 팀 구성원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발상과 시각을 자극하면서 그 과정에서 통찰력을 향상시키는 걸 좋아한다. ... 내 일은 팀 차원에서 추진할 일관성 있는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명료하고도 합당한 토론을 거친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결코 저절로 생겨나지 않기 때문에 늘 당면한 업무에 적절히 적용되도록 정교하게 조율하면서 비전도 유지해야 한다. ... 나는 늘 소통을 통한 상호 이해를 도모한다. 담당자는 문제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큰 그림을 놓칠 수도 있다. '보는' 행위와 함께 이해의 한 축을 이루는 것은 시간이다. 비결은 자신의 판단을 미래에 투사하는 능력이다. ... 4년 후에나 나올 모델의 타당성을 외부에서 타진해볼 방법은 없다. 관리자들이 작업에 결부된 문제점과 브랜드의 좌표, 그리곡 특정한 자동차 모델의 중요성을 이해하면, 그 믿음은 우리 내부에서 형성된다. ... 아직 한참 '상류'에 있을 때부터 흐름이 어디로 이어질지 내다보고 있어야 한다. ... 나에게는 열린 마음과 어지러운 세상, 낯모르는 사람과 한 약속들로 빼곡한 달력이 있다. 나는 무엇이든 마음을 닫기보다는 먼저 여는 편이다. 그렇다고 모든 편지에 즉시 답장을 보낸다는 건 아니지만, 모르는 사람들과 만나면서 영감을 얻을 기회를 차단하지는 않는다. ... 나는 진리란 무엇이고 미란 무엇이며 사랑이란 무엇인가를 자동차와 디자이너라는 맥락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폴 워릭 톰슨 Paul Warwick Thompson
사람마다 각자 창조성이 나타나는 방식은 다양한데,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도 그중 하나일 수 있다. 인간의 삶에서 멋진 부모가 되는 것만큼 근본적인 경험은 없다. ... 경계를 가로질러 갈 수 있는 폭넓은 시각을 지녔으며, 과학과 예술을 이분법적으로 고착시켜 보지 않았다. ... 우리가 변함없이 추구하는 것은 시대를 초월하는 가치의 느낌, 앞으로 20년이 지나도 여전히 공감을 일으킬 거라고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이다. ... 쿠퍼-휴잇 국립디자인박물관은 3차원 도서관을 목적으로 세워졌다. ... 우리 안내서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 "디자인은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문화 형태입니다." 나는 사람들이 이런 눈으로 우리 박물관의 컬렉션과 전시를 봐줬으면 한다.

마빈 햄리시 Marvin Hamlish
창조의 목적은 늘 뭔가 뛰어난 작품을 만드는 것이지 경쟁에서 이기는 게 아니다. ... 날개 밑에 품어서 키워주고 제 힘으로 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존재 ... 학교에서는 음악을 더 많이 가르쳐야 한다. 예술을 정당하게 대우해줄 필요가 있다. 예술은 운이 좋으면 누리는 안이한 길이 아니다. 예술은 우리 삶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며, 모든 학교에서 예술을 가르치지 않는다는 건 부끄러운 노릇이다.

스티븐 홀 Steven Holl
꿈을 펼쳐야 한다. 꿈에 개입을 허용해야 한다. 그래서 객관적인 사고에 주관이 스며드는 일은 아주 결정적이다. ... 나는 매일 아침마다 한 시간 정도 그림을 그린다. 오래전부터 똑같은 5x7인치 영국제 수채화용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려왔고, 지난 25년 동안 그린 그림을 모두 간직하고 있다. ... 이런 직관은 항상 유지시켜야 실용적으로 통찰할 수 있다. 직관이 실용에 스며들어서 두 가지가 함께 작용하고 있느냐가 관건이다. 거기서 창조적인 해법이 나온다. 직관만으로 일을 처리하려고 들면 혼란에 빠지고, 실용성이나 사실로만 접근하면 결국은 아무것도 안 된다. ... 창조적인 사람은 설득 능력도 뛰어나야 한다. ... 건축의 위대함은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그 건물을 찾는 사람들에게 그때를 되돌려준다는 데 있다. ... 그 모든 낯섦과 새로움을 사고 과정에 적용해야 한다.

일리아나 구어 Ilana Goor
어머니와 아버지는 나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았다. 그것이 내 인생을 구했다. 집에 있을 때면 언제나 세상에 불가능한 건 없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셨다. ... 모든 창조는 새로운 탄생이며 새로운 감흥과 새로운 자극, 그다음 펼쳐질 창조적인 모험을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어쩌면 집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나는 사람이 자기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이 집이고, 그렇기 때문에 아름답게 꾸며야 한다고 언제나 생각해왔다. ... 인생의 매 순간을 즐기고, 설사 찰나에 불과할지라도 좋아하는 일을 하는 동안 지극한 행복을 느낀다. ...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는 각자 결정해야 한다. ... "두려워하지 말아요.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해요. 실수를 통해서 배우세요." ... 누군가에게 나처럼 행동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었다는 것, 한순간이라도 행복을 만끽하고 인생을 즐기며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가르쳐주었다는 것. 그 느낌이야말로 내 인생에서 가장 뿌듯하고 창조적인 일이다.

켄 헤이먼 Ken Heyman
"켄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찍어." ... 세상이 변하면서 텔레비전은 각 지역 전통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카림 라시드 Karrim Rashid
지속적으로 기존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흡수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기존 규칙을 파괴할 만반의 준비도 갖추고 있다. ... 동기부여와 창조성은 완전히 다르다. 창조성은 내면에 깃들어 있고, 동기부여는 외부에서 가하는 추진력이다. ... 디자인은 인간 심리에 많은 작용을 할 수 있다. 나는 디자인이 우리의 일상과 생활환경을 넘어 문화의 틀까지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크리에이티브, 반짝이는 아이디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나만의 무엇,
소위 창조성이라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관련 책들을 찾아보고 있는데,
홍대 앞 북카페 '토끼의 지혜'엘 갔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 책이다.

책을 읽고 난 지금, 나는 창조적이지 않은 사람이라는 걸 확실히 인정한다.
나는 내 생각이 맞는지에 대해서 계속 확신을 갖지 못한다는 점에서... -_-

자신만의 질서 갖추기,
새로운 아이디어에 자극을 받고, 그것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문화 만들기,
스스로에 대한 믿음 갖기,
많이 읽고,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느끼기,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 넓히기,
실수를 통해 배우기...

창조적인 사람은 아닐지 몰라도,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
에리카 종의 <악마를 유혹하다>, 케네스 클라크의 <누드의 미술사 The Nude> 읽어보기,
피나코테크 데어 모테른의 신미술관에 전시된 <자동차 디자인의 예술>, 헬싱키 박물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