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스크린.속.그대

인생이 진짜 즐거워? ... 즐거운 인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 9. 21
씨너스 센트럴 4관 6회 F14


이준익 감독의 영화라 기본 이상은 하겠지 생각했는데,
기대에 비해 실망.

영화를 보기 전 이동진 기자가 성시경 라디오 프로에 나와서
이준익 감독의 영화에는 잘 숨겨져 있는 무엇이 있다고 했다.
그건, 남자들을 위해 희생해야하는 여자들이라고.
라디오스타에서 안성기의 부인이 그러하고,
즐거운인생에도 그런 여자들이 나온다고...

일반인들은 볼 수 없었던 부분을 보고 평을 해주는
이동진 기자의 평에 깊이 공감하지만,
즐거운 인생에서는 그런 부분 보다도,
인생이라는 것이 정말 즐거운가? 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염세주의자라거나, 비관주의자라서가 아니라,
내가 기대했던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즐거워' 라는 거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가 보이질 않았다.
학교 선생하는 와이프한테 하루 만원씩 용돈받아 살고 있는 실업자 기영(정진영),
 밤낮으로 돈 벌지만, 애들 사교육비 아까운줄 모르는 부인때문에 등골이 휘는 성욱(김윤석)
기러기 아빠로 살다가 이혼당하는 혁수(김상호)
이들이 다시 밴드를 하게 되고, 음악을 하며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은
눈물겹게 아름답지만,
그렇지만, 그것 뿐이었다.
어릴 때 방학때면 꼭 한편씩 개봉하던 잘 포장된 월트디즈니 영화를 본 것과 같은 느낌.

인생은 즐거울 수 있다.
하고싶은 일 하면서 살 수도 있고,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
그렇지만, 인생은 치열하기도 하다.
그런 치열함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내용이었다면...
그랬다면, 같이 울 수도, 같이 웃을 수도, 같이 즐거울 수도 있었을 것 같다.

또 한가지 아쉬웠던 건,
전작에서 선 굵은 연기를 하던 배우들(정진영, 김윤석, 김상호)의
편안한 연기가 조금 낯설게 느껴졌던 것.

그러나, 이 영화에서 괜찮았던 건 음악.
활화산의 '터질거야' 부터, '즐거운 인생', 다른 밴드들의 노래들까지
영화에 나왔던 음악들은 다들 아주아주 좋았다.

마지막으로 장근석.
살짝 겉멋이 든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앞으로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