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

내 인생은 아직 진행형 ... 열린아카데미 3기 - 1강 안철수편 :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초고속화'의 시대이고,
조직의 논리와 이데올로기로 개인을 억압하지 못하는, '개인'이 소중해지는
위.아래의 경계가 사라지는 '탈권위주의'의 시대이고,
좌우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융합과 세계화'의 시대이다.

이런 21세기에 다들 안정과 전망을 찾는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몰려가는 것이 결코 안정적이지 않다.

생명의 본질은 불안정이다. 불안정을 유지하기 때문에 살아가는 것이다.
안정이란 죽음이다. 세포는 외부에서 소금이 들어와 쌓이면 죽는다.
끊임없이 소금을 퍼내는 작용, 그 불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것이다.
본질은 불안정이다.
인생의 주인으로 산다는 건, 외부의 변화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세상에서 나를 가장 잘 모르는 사람이 바로 '나'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수 있는 건,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나의 선택이 어떤 것인가를 보면 알 수 있다.
말과 생각은 진짜 그 사람이 아니다. 선택과 행위가 진짜 그 사람이다.
말로는 세상을 바꾸지 못한다. 세상을 바꾸는 건 행동이다.

충동적인 선택과 행동이 아니라, 생각을 많이한, 고민을 많이한 선택이 그 사람을 말해준다.
고민을 하면 답이 나오고, 정리가 된다.

선택을 할 때 필요한 세가지.
- 과거를 잊어라. 실패한 과거도 잊어야 하지만 '성공'의 과거도 버려야한다.
- 주의 평가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 주위를 행복하게 하려면 우선 내가 행복해야한다. 남의 인생을 살아주려고 하지 마라.
- 결과에 욕심내지 말라. 어떤 일의 결과에서 순수한 나의 행위가 관여되는 부분은 20%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주위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성공은 스스로의 100%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성공에 교만해서도, 그 성공을 독식해서도 안된다.

선택을 할때, 저울질을 해서는 안된다. 그 선택의 본질을 봐야 한다.
- 어느 선택이 나에게 '의미''가치'를 줄 수 있는지.
- 재미있어야 한다. 그래야 오래 버틸 수 있다.
- 잘 하는 일이어야 한다. 하고싶은 것과 잘 하는 건 다르다. 잘 하는 것을 해야한다.


선택 이전에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를 통한 발견의 시간이 꼭 필요하다.

세상을 보는 두개 이상의 렌즈를 가져라.

선택을 하고나서의 방법론...
-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10,000시간 법칙 - 그 일에 집중한 10,000시간
- 훌륭한 코치가 필요하다. 집중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역할. 익숙함을 버리고 조금더 어려운 과제로 10,000시간을 집중하게 하는 힘
- 롤 모델이 필요하다. 겉보기에 나와 크게 달라보이지 않은, 만만한 롤 모델.


주의 평가에 따라 롤러코스터 타지 말라. 자기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남의 평판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고 무시하라는 건 아니다.
장기적인 인간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첫인상보다 중요한 것이 마지막 인상이다. 사람은 마지막 헤어질 때 본성이 드러난다.

경험을 하기 쉽지 않은 현실이지만 간접경험이라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패를 할 때 내가 뭘 모르고 있는지, 무엇을 못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바뀔 수 있다.
소설을 읽으면서 사람을 이해하는 힘을 키웠다.

진정한 성공이란...
다른 사람이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연연하지 말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알아가는 고민이 필요하다.
시행착오를 겪고, 실패한다고 나에게 실망하지 말라.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실패를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아고, 다시 재정립해서 다시 도전하는 것. 그게 인생이다.
그런 과정에서 삶이 힘들수는 있지만, 후회는 없을 것이다.



청년 열린아카데미 3기 : 1강 안철수편 -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 : 삶과 영혼을 담은 성공학
2011. 3. 15 / 평화재단 강당


원래 김여진 언니의 진행으로 대담 형식의 강연을 해왔는데,
일본지진의 여파로 드라마 스케줄이 겹쳐서 참석하지 못하게 되어서 행사전 급하게 강연형식으로 바꼈다.
무름팍도사나, 대학에서 하는 강연, 책 등을 조금씩 접하긴 했지만,
실제 강연을 듣거나 말씀을 들어본적이 없어서 내심 궁금했다. 정말 어떤 사람일까...
바쁘신 법륜스님도 어떻게 시간이 맞춰졌는지, 강연 전 간단한 인사말씀과 함께 강연을 함께 들으셨고,
좁은 강연장에 빽빽하게 앉아서 혹은 서서 경청하는 사람들의 열기가 정말 대단했고
어떤 사람은 강연을 그대로 녹음하기도, 그대록 녹화를 하기도 했다.

강연전 내가 궁금했던 것.
'나는 아직 성공하지 않았다' 라고 하시는데, 그게 어떤 이유인지, 그럼 안철수 선생님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인지.
강연 중 '강상중' 교수님의 <고민하는 힘>이라는 책 이야기를 하시면서
고민이 행복의 열쇠라고,
마지막 죽음의 순간에 내 인생이 성공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나의 잣대,
그것이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내가 치열하게 고민해서 판단할 수 있는 것. 그걸통해 행복의 열쇠를 가질 수 있다고...
안철수 선생님의 삶은 아직 진행중이고 과정 중에서는 성공과 실패를 가름할 수 없다는 말씀.

안철수 선생님 강연 듣고 들었던 짧은 생각은 법문은 법륜스님만 하시는건 아니구나... 라는 것. ㅋ
강연 후, 흥미랑 잠깐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안철수 선생님 다시 오셔서, 남아있던 사람들과 함께 사진도 찍었다. 바로 옆에서ㅋㅋㅋ




내 인생도 아직 진행형이다. 
지금의 내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자.
삶의 과정이 힘들어도, 후회는 하지 말자.
그래서 지금... 치열하게 고민하자. 그리고 선택하자.